면접 방식 : 비대면
진행 : 면접 전에 30분 필기 테스트, 이후에 면접관 세 분과 면접 진행
필기 테스트의 직접적인 내용은 쓰지 않겠습니다.
프로그래머스 0레벨 정도 풀이 문제 1개
제공한 코드를 보고 실행 결과를 적는 문제 1개
제공한 코드를 보고 실행 결과와 실행 과정을 적는 문제 3개
기술적인 질문? 4개
필기 테스트는 30분이었는데
총 9문제에서 사실상 실행 결과와 과정을 적는 문제 문항 내용이 누락되어 8문제라고 생각한다.
그 중에 6문제를 풀었는데 문제 중 하나에 블록 레벨 스코프 관련해서 예제 코드를 적게 되었는데 마지막 문제와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좀 정상참작을 안해주려나 생각을 한다.. (var, let, const 차이에 대해 설명하면서 함수 레벨 스코프와 블록 레벨 스코프에 대해서 언급을 하면서 예제 코드를 적었는데 이때 쓸데없는 시간을 많이 소비한거 같다..)
git 명령어에 관한 내용도 있었고, 개인적인 생각을 물어보는 문제도 있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스 1레벨 정도의 문제풀이를 하거나 아니면 promise에 대해서 좀 공부하면 충분히 알 수 있을거 같다.
못 푼 문제는 5분? 8분만 있어도 충분히 적을 수 있었는데 아쉬울 따름이다.
필기 테스트를 끝나고 본격적으로 진행된 면접 내용으로는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
리플로우에 대해서
태스크 큐와 마이크로 태스크 큐의 차이
js에서 클로저와 react에서 활용
호이스팅
이벤트 버블링, 캡쳐링
이력서에서 전반적인 질문이나 프로젝트 관련 질문
인성질문 등
브라우저 렌더링 과정은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내용과 dom트리 파싱할 때 원시 비트 읽어서 토큰화 한다는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했다.
리플로우는 리페인트와 연관지어서 리플로우와 리페인트를 발생시키는 요소나, cpu, gpu사용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설명했다.
태스크 큐와 마이크 태스크 큐 같은 경우 이벤트 루프를 언급했고 각각 처리하는 작업 설명과 우선 순위에 대해서 설명
호이스팅은 변수 호이스팅과 함수 호이스팅에 대해서 언급했고, var, let, const와 함수 선언식, 함수 표현식의 호이스팅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벤트 버블링, 캡쳐링은 dom계층 구조와 각각의 기본적인 설명을 했는데
지금와서 아쉬운 점은 일단 너무 긴장해서 전반적으로 절면서 설명했다는 점과
이벤트 캡쳐링 단계에서 {capture: true} 이런 부분을 좀 더 추가했으면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태스크 큐와 마이크로 태스크 큐 설명할 때도 이벤트 루프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말했어야했는데 긴장하면 항상 이런 부분이 문제인거 같다.
댓글